[코인분석] 탈중앙화된 개인 데이터 프로토콜 AIRBL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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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정보

프로젝트명 : AIRBLOC

심볼 : ABL

분야 : 광고 플랫폼

 

 

# 토큰 발행 정보

 

# TEAM & COMPANY

AB180 이 그간 애드테크 산업에서 쌓아온 빅데이터 실시간 분산 처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데이터 시장의 주체들인 개인 사용자, 앱, 그리고 데이터 소비자들이 당면한 문제를 혁신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진행하는 리버스 ICO다. 

AB180은 Airbridge 라는 앱트래킹 툴을 서비스하던 회사인데, 이 툴은 실시간 앱광고 성과분석 및 예측 , 앱마케팅 분석툴이다. 빅데이터/분석 기술 기반의 광고마케팅 ∙ 마케팅분석 분야에서 API/SDK 형태로 Online ∙ 분석 한다. 간편한 성과 측정을 바탕으로, 중복과금 방지 및 실시간 통계를 제공함에도 부담없는 이용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SOCAR의 CTO 김명훈씨는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은 모든 팀에게 중요한 일이지만 모두가 직접 도구까지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잘 디자인된 도구, 에어브릿지가 가까이 있습니다.” 라고 이야기 할정도기 때문에 상당히 유명하다.

광고 빅데이터 분석 제품을 이베이코리아, 우아한형제들, GS홈쇼핑, 10×10을 포함한 국내 300여 업체들에 공급하고 있다. GS샵, 옥션, G마켓, 배달의 민족 등 300곳 이상의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국내 누적 4,000만대, 월간 1,300만 대의 디바이스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하고 있는 기술 중심의 디지털 광고 전문 회사입니다. GS샵이 기존 서비스 고객이라는 측면에서 연관이 있다한편, AB180은 GS홈쇼핑 15억원, tips프로그램 7억원 퓨처플레이 1억 5천만원을 투자 받은 바 있다.

팀원은 남성필대표를 포함해서 SW마에스트로가 7명이나 있다. 2010년 최우수 SW인재를 발굴하여, 체계적이고 파격적인 지원을 통해 SW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기획된 정부지원 사업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가 주관하고 한국정보산업연합회에서 운영하는 과정이다.  2010년 매년 100명을 선발해 10명의 SW마에스트로를 선발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남성필대표는 5기 출신이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3기).

 

# WHY BLOCKCHAIN ?

그렇다면, AB180은 왜 블록체인을 필요로 할까? 

우리가 여러가지 앱을 깔고 나면 앱측은 우리도 모르게 동의 없이 또는 동의 후 여러가지 정보를 가져간다. 이런 나의 개인정보의 가치에 대한 정확한 산정은 어렵지만 나의 디지털 권한이 침해되고 있다. 또한 이런 침해된 데이터들은 누군가에 의해 사용되고 수익을 창출하게 되는데 정작 우리는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ISTR 에 의하면 암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이메일주소 1,000원~18,000원, 신용카드정보 300원~10만원, 은행계좌 잔고는 만원~90만원 등등)

에어블록은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런 DAuth, Date Campaign, Reliability Proof System 을 제공한다.

DAuth는 탈중앙화된 데이터 수집 동의 프로세스다. 앱이 에어블록에서 사용자의 데이터를 대리 판매해 수익화하려면, 먼저 사용자에게 수집할 데이터와 보상 비율에 대한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동의내용은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사용자가 동의하지 않은 데이터는 기록되지 않는다. 기존 사용자 경험과 쉽게 통합될수 있는 탈중앙화된 데이터 수집프로세스다.

Data campaign 은 마켓플레이스에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질문형식으로 직접 물어볼 수 있고, 앱에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 할 수 있는 기능이다.

Reliabitiy Proof System 은 데이터거래의 문제점인 신뢰성을 보장 할수 없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 신원 인증과 토큰 경제에 기반한 개인 신뢰도 평가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을 데이터 교차 검증과 데이터 신뢰도 마이닝을 통해 해결한다.

# 토큰 이코노미

에어블록은 개인이 데이터를 올려 추적, 통제, 수익화 할 수 있는 것 그리고 그것을 필요로 하는 회사들이 그것을 구매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이다. 데이터 자체가 블록체인상에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소유권에 대한 기록, 이전에 대한기록, 판매에 대한 기록이 블록체인 상에 올라간다.

토큰은 ABL 과 AIR 라는 토큰 두가지가 있는데 ABL은 ERC기반 토큰이며 AIR은 거래가 불가능 하며 개인에게 귀속되는 대신 ABL로 전환 가능한 보조토큰이다. 광고주가 데이터를 구매하려면 ABL을 지불해서 데이터를 구매하며, 데이터 캠페인을 집행하려면 네트워크에 ABL을 지불해야 한다. 에어블록에 앱을 등록해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가공자가 되어 데이터를 가공하려면 일정량 이상의 ABL을 홀딩해야 한다. ABL은 네트워크에 참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토큰이다.

AIR는 에어블록 내에서의 생산적인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개인 사용자에게 지급된다. 사용자가 데이터를 제공하거나 신뢰도 마이닝에 참여할때 보상이 AIR로 지급된다. AIR는 전송이 불가능한 대신 ABL로 전환은 가능하다. 하지만 ABL을 AIR로 전환은 불가능하다.

데이터 거래의 문제점은 상호 거래 주체간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에어블록은 개인 평가를 통해 토큰 경제에 기반한 지표인 기여도와 참여도, 그리고 참여도별로 상대적 기여도 순위를 매긴 지표인 명성을 부여한다. 사용자는 세가지 지표가 높을 수록 더 높은 보상을 받을 기회가 늘어난다.

많이 보유한 사람에게 기여도과 참여도을 부여하고 분포곡선을 그려 명성을 부여한다. 기여도는 AIR보유량으로 보면 되고, 참여도는 사용자가 얼마나 오랫동안 성실하게 네트워크에 참여 했는지에 대한 지표다. 

명성은 비슷한 참여도를 가진 사용자끼리의 기여도 순위 입니다. 해당 참여도에 따라 참여구간(Tier)를 나누어 참여 구간에서 자신의 기여도의 상대적 순위를 명성으로 사용한다. 

신뢰도 마이닝은 참여도가 높은 개인 사용자인 모범시민을 선정하여, 질문 형식으로 다른 사용자의 답변의 신뢰성을 평가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한 데이터의 신뢰도는 각 모범시민이 평가한 신뢰도를 해당 사용자의 기여도에 따라 가중평균을 매겨 산출 한다. 데이터의 신뢰도는 각 모범시민이 평가한 신뢰도를 해당 사용자의 기여도에 따라 가중평균을 매겨 산출한다. 즉 많은 AIR 보상을 홀딩하고 있을 수록 신뢰도 평가에 더 영향력을 줄 수 있다.

 

# 어드바이저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김진화 어드바이저는 남성필 대표가 싱가폴등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 많은 인맥들을 소개시켜주어 큰 도움을 주었다. 에어블럭 뿐만 아니라 여러 조언과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 로드맵

 

# 실현가능성

에어블록의 가장 핵심은 바로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에 있다. SDK는 일종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도구인데, 에어블록 SDK를 일반적인 앱에 제공하여, 일반 앱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데이터를 제공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때문에 참여자의 모집단이 코인에 관심있는 사람으로 한정되지 않을 것이다. 에어블록 계정이 없더라도 일단 이메일만 기입해도 보상이 쌓이고,  나중에 가입해서 쌓인 보상을 받아갈 수 있다. 가상화폐에 관심이 없는 사용자더라도 일반 앱을 사용하면서 보상을 받아가고 데이터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에어브릿지의 SDK는 앞서 팀소개에서 언급했듯, 광고 빅데이터 분석 제품을 이베이코리아, 우아한형제들, GS홈쇼핑, 10×10을 포함한 국내 300여 업체들에 공급하고 있다. GS샵, 옥션, G마켓, 배달의 민족 등 300곳 이상의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국내 누적 4,000만대, 월간 1,300만 대의 디바이스를 실시간으로 트래킹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자와 공급자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에어블록은 토큰 이코노미를 테스트하고 밸런스를 맞추어 시스템화 시키고 로드맵대로 진행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돋보이는 프로젝트로 판단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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